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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MW CS 모델이란?
    Peaches&Tiger 2024. 1. 26.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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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마 전에 M4 CS 모델을 데리고 왔습니다. 

     

    BMW M 시리즈의 차량들은 보통 Competition, CS 모델로 구분이 됩니다. 그 외로는 페인트워크(Paintwork), 사일런스, 헤리티지 등등 다양한 에디션들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번에 집어온 CS모델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 차량인지 사실 잘 모르는채로 가져왔습니다. M 시리즈에 대해 '구매할 수 없는 차'처럼 생각하고 세부적인 성능이나 모델들을 찾아보지 않았거든요. 

     

    선택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던 점들은, 1세대로 출시한 첫번째 CS 모델, 취향의 차이겠지만 G바디 보다 나은 이전 세대의 디자인, 마지막 M DCT 모델, EDC 적용된 서스펜션 입니다. 


    CS의 약자, 의미

    우선 CS는 Competition Sport를 의미합니다. BMW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 약어는 특별한 BMW M 자동차에게만 허용된다고 합니다. 처음으로 BMW M4 CS F82와 함께 오늘날의 명명법에 도입된 이 약어는 기술적으로 혁신적인 구성 요소들을 갖춘 특별 모델들을 식별합니다. 그리고 제가 이 M4 CS F82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https://www.bmw-m.com/en/topics/magazine-article-pool/the-bmw-m4-cs.html

     

    CS 특별 모델들은 1988년 BMW M3 Evolution과 E30 시리즈로 시작된 상징적인 M 특별 모델들의 전통을 이어갑니다. 증가된 엔진 파워, 경량 구조, 최적화된 공기역학, 스포티한 서스펜션 및 혁신적인 구동 부품들은 이 모델들을 M GmbH(유한회사) 특별하게 만듭니다. 간단히 말해서, CS 모델들은 최고 수준의 스포티한 역동성과 뛰어난 성능을 결합하며, 모든 M 차량에 일반적인 일상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BMW M 모델과 CS(Competition Sport) 모델 간의 차이점을 더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주요 요소들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1. 엔진 성능과 파워: CS 모델은 일반 M 모델보다 더 강력한 엔진과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보통 엔진 튜닝과 고급 구동 기술을 통해 달성됩니다.
    2. 경량 구조: CS 모델은 무게 절감에 중점을 둡니다. 이는 탄소 섬유와 같은 경량 재료의 사용, 내부 및 외부 구성 요소의 경량화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경량 구조는 더 나은 가속력과 민첩성을 제공합니다.
    3. 공기역학 최적화: CS 모델은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설계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고속에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스포티한 서스펜션: CS 모델은 일반 M 모델보다 스포티한 서스펜션을 갖추고 있어, 향상된 핸들링과 코너링 능력을 제공합니다.
    5. 독점적 디자인 요소: CS 모델은 종종 독점적인 디자인 요소와 마감 처리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외관과 내부 모두에서 차별화된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6. 한정판 및 독점성: CS 모델은 제한된 수량으로 생산되며, 이는 해당 차량을 더욱 독점적이고 특별한 것으로 만듭니다.
    7. 가격 및 배타성: 이러한 향상된 기능과 독점성 때문에, CS 모델은 일반 M 모델보다 가격이 더 높으며, 자동차 애호가들 사이에서 더욱 독보적인 지위를 갖습니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CS 모델이 단순히 더 빠른 BMW M 자동차가 아니라, 성능, 디자인, 그리고 배타성 면에서 훨씬 더 고급스러운 옵션을 제공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BMW M4 CS F82

     

    이 차량은 앞서 말했듯이 첫 CS 모델입니다. 17년 7월부터 19년 6월까지 생산된, CS 모델의 시작을 알린 세대의 차량이죠. F바디 M4 CS가 처음 출시되고 나서, M3 CS F80 모델, M2 CS F87 모델, M5 CS F90 모델, M3 CS G80 차량들이 이어서 출시 되었습니다. 

     

     

    첫 CS 모델은 2017년 7월에 출시되었습니다. BMW M4 컴퍼티션과 트랙 사용을 위해 설계된 BMW M4 GTS 사이를 메꾸기 위해 출시된 BMW M4 CS는 다양한 범위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0리터 M 트윈파워 터보 직렬 6기통 엔진은 338 kW(460 마력) 및 600 N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를 통해 제로에서 100 km/h까지 가속하는 데 4초 미만이 소요됩니다 - M4 CS는 단 3.9초가 필요합니다. 제로백이 3.9초. 전자 장치는 최고 성능 쿠페의 제한 없는 전진 운동을 시속 280 km에서 지원합니다.

     

    제로백 3.9초의 차량들은,

    1. Porsche 911 Carrera S/4S: 포르쉐 911 모델 중 일부는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와 함께 제로백 시간이 3.9초 정도입니다.
    2. Audi R8: 아우디의 플래그십 스포츠카인 R8은 기본 모델에서도 3.9초 내외의 제로백 성능을 보여줍니다.
    3. Mercedes-AMG GT: 메르세데스-AMG GT는 강력한 엔진을 통해 3.9초 내외의 가속력을 발휘합니다.
    4. Chevrolet Corvette Stingray: 새로운 콜벳 스팅레이는 3.9초 정도의 제로백 성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Z51 퍼포먼스 패키지를 장착했을 때입니다.
    5. Jaguar F-Type R: 재규어 F-Type R 모델도 이 가속 구간에 들어갑니다.

    내/외관

     

    시각적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의심할 여지 없이 파워 돔 뒤에 위치한 특징적인 공기 배출구가 있는 엔진 후드입니다. 한국에 입고 된 CS들은 모두 이 공기 배출구가 없습니다. 현 시세 기준으로 센터에서 장착을 하게 된다면 대략 1000만원 가량의 비용을 지불하고 교체를 해야 합니다. 

    CS에 들어가는 송풍구가 있는 후드

    지붕과 마찬가지로, 후드는 가벼우면서도 고강도의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다른 경량 디자인 조치와 함께, 이것은 차량의 무게와 무게 중심을 줄이면서 동시에 역동성과 민첩성을 향상시킵니다. 이 내용은 국내에 수입된 CS에는 해당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최적의 공기역학을 위해, 눈에 띄는 탄소로 만들어진 특별한 프론트 스플리터와 트렁크 뚜껑의 눈물 모양 가장자리(일명 거니), 그리고 BMW M4 GTS에서 채택된 리어 디퓨저는 역동적인 양력 감소를 최대한 달성하고 시각적으로 M4 CS의 능력을 강조합니다.

    특별 모델의 또 다른 특징은 특히 어두운 곳에서 잘 드러납니다. 이는 CS가 GTS와 함께 처음으로 OLED 뒷등을 특징으로 하는 M4 중 하나였기 때문입니다. 이 뒷등은 역동적인 3D 라이트 애니메이션을 제공합니다.

    OLED 등은 CS 출시 이후 알리익스프레스 등에서 흔히 말하는 짝퉁이 판을 치기 시작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실내도 일반적인 M과 차별화가 많이 되어 있습니다. 알칸타라 핸들부터 실내 트림까지, 그리고 카본으로 제작된 도어 트림도 일반 M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마 사용자 입장에서는 문이 가장 큰 차이점으로 다가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반적인 차량 문이 아니라, 카본으로 제작된 실내 트림을 활용하고 있고, 경량화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모르겠으나, 도어 손잡이마저 끈으로 만들어 출시되었습니다. 


    M4 Competition 모델과의 차이점?

     

    일반적인 베이스 M4 차량보다는, M4 Competition과의 성능 차이라면, 아주 약간의 마력 증가, 그리고 가벼워진 차체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차이로 트랙에서의 랩타임도 많이 줄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 때문인진 모르겠지만, 최고 속도는 컴페티션 모델이 더 높게 측정이 되어 있네요. 일반 베이스 M4 차량보다는 확실하게 성능이 더 좋겠지만, 컴페티션 모델과 비교해서는 아주 큰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항목 M4 Competition M4CS
    Max power (ps / bhp) 450 / 444 460 / 454
    Max torque (Nm / lb-ft) 550 / 406 605 / 446
    Curb weight (kg / lb) 1630 / 3594 1609 / 3547
    Power / tonne (ps / bhp) 276 / 272 286 / 282

     

    Track 데이터

      BMW M4 Competition BMW M4 CS
    Autozeitung test track 1:37.50 1:39.40
    Hockenheim Short 1:11.90 1:11.00
    Sachsenring 1:36.00 1:34.01

     

    일반적 성능 비교

    Top speed 292 kph (181 mph) 280 kph (174 mph)
    Est. 0 - 100 mph - 0 14.9 s @ 1224 ft 13.8 s @ 1142 ft
    Est. max acceleration 0.72 g (7 m/s²) 0.82 g (8 m/s²)
    18m slalom 71.4 kph (44.4 mph) 72.7 kph (45.2 mph)
    Fuel economy 8.0 l/100 km (29 mpg US / 35 UK) 8.9 l/100 km (26 mpg US / 32 UK)

     

    Ref. https://fastestlaps.com/comparisons/77burf1ih42e#google_vignette

     

     

    일단 오늘은 이 정도로만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M4C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편 마무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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